서리플의 빛
인물사진 (CANON) 본문
0 빛과 인물사진 (캐논에서 교육 받은 내용을 요약한 것임)
가. 빛의 성질
1. 이해
광원이 크면 빛은 부드럽다(soft)
광원이 작으면 강하다(hard)
주변광 : 이리저리 난반사 되어 피사체로 들어오는 빛
2. 빛의 방향
순광, 측광, 반역광, 역광
3. 색온도
카메라 보다 광원이 색온도 높으면 푸른색
카메라 보다 광원이 색온도 낮으면 붉은색
4. 빛의 성질
순광 : 평면으로 보이고 이미지는 부드러워 짐
측광 : 입체감이 살아나고, 이미지는 강해짐
반역광, 역광 : 피사체의 묘사보다 분위기 만드는 것에 의의
5. 빛과 인물사진
살찌고 얼굴에 굴곡 없는 경우 : 측광
마르고 굴곡이 심한 경우 : 순광
나. 촬영기술
1. 노출
자연광에서는 : AV, M모드 (F : 8-11)
평가측광, 부분측광 (Ev값 조절)
역광, 반역광 : M모드사용
2. 셔터 : 표준렌즈의 경우 125 이상, 연사모드
3.초점
기본 : oneshot AF, 반셔터
움직이는 경우 : AI servo AF
가까운 쪽 눈
다. 윈도우 라이팅
1. 윈도우 라이팅
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활용한 조명기법 : soft box 효과(디퓨즈한 빛)
명부에서 암부로 넘어가는 그라데이션이 부드럽고 자연스럽다.
배경과 인물이 쉽게 분리되어 보다 인물을 강조 가능
2. 노하우
부분측광으로 얼굴 중심 촬영 (예쁘다)
초점 : 눈동자
라. 상황에 따른 빛
1. 정오의 태양아래
얼굴 곳곳에 보기 안좋은 암부 형성
눈을 크게 뜨기 어렵다. -> 경직된 표정
=>반사판, 소형 프래쉬 사용
후보정
오푼 새도우 사용 : 큰건물이나 나무의 그림자등 야외에 형성된 그림자
2. 역광
분위기 있는 사진
반사판 또는 소형 플래쉬 사용하여 배경과 인물의 밝기 차이를 줄여준다.
이때 배경을 out focus해라.
4. 매직아워 : 약간 under 노출해라.
5. 추가적인 빛
반사판, 밝은 벽, 스마트폰, 소형 플래쉬
6. 카메라 위치 : 발로 찍어라 (대상이 겹치거나 엉키지 않게)
정석 : 인물 인중의 연장선 상(먼쪽 눈이 짤리면 안됨)
얼굴 길면 카메라를 상하로 움직여 촬영
얼굴이 넓으면 측면에서 촬영
턱이 갸름하면 살작 아래서
턱이 넓으면 위에서 아래로
7. 인물에 따른 빛
얼굴 길면 :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빛 (높은 곳에 있는 창의 빛)
살이 찌거나 광대가 넓은 사람 : 측광이 효과적 (얼굴 높이의 창)
마른 사람은 부드럽고 대비가 약한 빛, 뚱뚱한 사람은 강한 빛이 효과적.
8. 인물과 구도
3등분 법칙 : 교차 지점에 얼굴이나 눈을 위치
9. 렌즈
50mm : 가격대비 성능 양호, 화각 및 공간감의 기본
망원 : 왜곡이 적고, 공간감 압축, 얕은 심도 활용
광각 :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. 단 특수효과나 분위기 만들려고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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